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PC용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오래전 바둑을 배우긴 했는데, 바둑 두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안 하다가 얼마 전 바둑이 두고 싶어져서 PC용 바둑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다운로드해 잠시 써 보았는데, 혼자서 두긴 참 좋아 보여서 소개합니다.

평을 찾아보니 프로 입문 단계 전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고 하기도 하고 또 아직 버그(프로그램 오류)가 있어서 어떨 땐 잘 안된다는 말도 있더군요. 아무튼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해 써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여기 다운을 클릭하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Leela입니다. Download 아래에 Leela 0.11.0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하시고 설치하시면 되는데, 설치 시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어 보여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실행이 됩니다. 여기서 상단 메뉴의 File을 클릭하시고 New Game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설정을 바꾸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대부분 그냥 두시고 흑을 잡을 건지 백을 잡을 건지를 선택하시고 중요한 건 난이도인데,

"Engine max level"을 조절하시면 프로그램 수준이 올라갑니다. 100, 500, 1000, 5000, 10000, 20000, 무한대 이렇게 옵션이 있네요. 연산을 얼마나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인데, 이게 바둑 급수를 올리는 것이겠지요.

제가 바둑을 잘 못 둬서 100으로 해도 어렵더군요. 급수가 높으신 분들은 옵션 숫자를 올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게임이 끝나면 집 수도 계산해 줍니다. 예전 PC 프로그램과는 수준이 다르더라고요.
 

출처 : blog.naver.com/turbosonks/222082351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