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먼저 즐겨라 잘 놀면 돈이 된다 - 대박 아이템

매일경제에서 눈에 띄는 이야기를 찾았네요. "2014년 집팔고 8개월 여행떠난 두 사람이 찾은 대박 아이템" 제프 캐빈스가 한국 진출을 준비한다는 광고성 이야기지만, 필자는 그 사람의 창업 과정에 눈이 갔어요. 그들은 이렇게 창업을 하게 되었답니다.

 

제프와 제니퍼의 창업과정


2014년 1월 한 회사의 임원과 마케팅 직원이었던 제프와 제니퍼는 회의실 가운데 있었다. 사업 파트너이자 인생의 동반자였던 두 사람은 눈빛만으로 대화를 나눴다. "우리, 뭔가 다른 걸 해야 할 때가 왔어." 그날 저녁 두 사람은 `아웃도어 쪽 사업이면서 진귀한 경험을 줄 수 있는 사업을 하자`는 뜻을 모았다. 하지만 그때만 해도 두 사람은 뭘 해야 할지 알지 못했다.

2014년 가을, 두 사람은 각자 집을 팔았다. 그리고 차량 뒤에 매달 수 있는 캠핑용 트레일러를 샀다. 캐나다 밴쿠버에서 시작해 미국 워싱턴주를 지나 샌프란시스코로 내려오는 8개월 동안의 여행길에 나선 두 사람은 수많은 캠핑카 오너와 대화하고 그들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 고민을 들었다. 고객들과 직접 만나며 그 경험을 통해 캠핑카를 공유하는 웹사이트를 만들자는 아이디어가 구체화됐다. 때마침 합류한 공동창업자 라이언과 멀리사도 미국 콜로라도에 있는 집을 팔고 캠핑카를 사서 번갈아 운전해 가며 코드를 짰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큰 캠핑카 공유 플랫폼인 `아웃도어시`는 이처럼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처럼) 차고가 아니라 `움직이는 차 안`에서 탄생했다.

 

 

 

영흥도 수익형 {쎄시오 리조트} 7가지 장점

쎄시오 리조트 영흥도에 건설 중인 쎄시오 리조트가 왜 좋은지 10가지 장점을 꼭 집어 설명드립니다. 쎄시오 리조트는 "인천시 옹진군 내리 1212-3번지"에 건설되고 있는 "영흥도 숙박시설 신축사

jamesohn.tistory.com

먼저 즐겨야 한다

제프 캐빈스 아웃도어시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모니터 화면, 교통체증, 현대 도시의 삶에 매몰되는 것에서 벗어나는 것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래서 지금도 그는 공동창업자인 제니퍼 영과 거의 매주 캠핑카를 타고 여행을 다닌다.

그는 "우리는 최대한 많이 도로 위를 달리려 한다"며 "최근까지도 우리가 사랑하는 캠핑카를 타고 미국의 여러 주(state)를 돌아다니다 왔다"고 말했다. `아웃도어시` 관계자도 "두 사람은 1년 중 상당 기간 야외를 달리고 있다"고 했다. 캐빈스 CEO는 또 "일상을 벗어나 사람들로 하여금 바깥에 있는 살아 숨 쉬는 모든 것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연결시켜 주는 것이 우리 회사의 사명"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야외로 나가는 사람들(캠핑카 오너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비빌 언덕은 있어야 한다

캐빈스 CEO는 22년간 소프트웨어,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 회사 등에서 일했던 엔지니어 출신 경영자다. `아웃도어시`를 2014년 창업하기 전에는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퓨즈`라는 기업의 경영자로 일했다.

코로나도 기회다


코로나19로 장거리 해외여행은 줄어든 반면 근거리 야외 여행은 늘었다. 그 혜택을 고스란히 보고 있는 회사가 있다. 에어비앤비처럼 캠핑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회사 `아웃도어시`가 그 주인공이다. 코로나19가 심각해진 지난해 초 미국 전역에서 국립공원들이 문을 닫으며 `아웃도어시`는 수많은 사람이 캠핑카 예약을 취소하는 장면을 목격했다. 제프 캐빈스 아웃도어시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그러나 각종 출입 제한이 없어지고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기 시작하면서 예약이 급증하는 것을 관찰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때 그는 직감했다고 한다. "2020년은 여행용 차량(RV)의 해가 되겠구나"라고. 캐빈스 CEO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위협으로 사람들이 비행기와 호텔을 꺼리게 됐다"며 "그 대신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만큼 객실, 주방, 화장실, 샤워실 등을 빌리면서 대자연에 뛰어들 수 있는 캠핑카로 여행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코로나19가 한창 확산하던 지난해 3~7월 `아웃도어시`를 통한 캠핑카 예약 건수는 4500% 성장했다. 6월 한 달간 캠핑카 예약건수는 전년 대비 400% 늘어났다. 여름뿐만 아니라 노동절(9월 6일·400%), 추수감사절(11월 26일·129%) 등 휴일기간에도 예약 건수는 세 자릿수 증가를 기록했다.

용기를 필요하다

필자도 기회를 엿보고 있는데, 아니 기다리고 있는데, 문제가 있어요. 아무 것도 안한다는 거에요.  좋아하는 건 분명히 있는데, 그 좋아하는 걸 즐기며 하고 있지 않는다는 거에요. 제프와 제니퍼처럼 집을 파는 용기가 내게도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집을 팔고 무작정 떠나는 선택을 하실 수 있다면 여러분에게도 멋진 대박 아이템을 잡을 수 있을리라 생각합니다.

 

화이팅! 기회를 잡으신 분이나 잡을 것 같은 분이 계시면 말씀해 주세요, 함께 축하하고 또 서로 도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잘 하는 것이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