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더 넓은 투자의 눈 - 제천 영월을 주목하라

 

살면서 투자하기

 

투자! 아니 살기 위해 이렇게 하지 않으셨나요? 직장에 들어가고 돈을 열심히 모으면서 나는 언제 집을 살 수 있을까? 하면서 분양의 기회를 잡으셨군요. 그렇게 집 한채가 생기고 나이가 들면서 조금 숨 쉴만해졌고 다음 아파트를 하나 더 사려고 하셨나요? 그런데, 1가구 2주택이라서 세금이 무서워서 가족 이름으로 투자하셨지요? 그리고 다음은 오피스텔을 하나 더 장만하셨군요. 그런데 이것도 1가구 2주택에 걸리니 그다음 상가로 눈을 돌렸고, 또 그다음은 지식산업센타와 꼬마빌딩 등 여러 곳을 알아보셨지요?

 

발 빠른 투자

 

그런데 투자 지역이 넓지 않았고 신도시나 사람들이 크게 눈이 돌라가는 쪽을 따라다니며 투자하셨을 겁니다. 사실 개인 투자자가 발 빠르게 남들보다 먼저 투자지역에 들어가 물건을 사고 어느 정도 올랐다 싶었을 때 빠져나오긴 쉽지 않지요.

 

아파트 전매하면 걸린다더라 그러니 나는 못하는 거지? 라고 아예 아파트 전매는 생각도 못 해 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아파트도 전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합법적으로요.

 

오늘은 이런 이야기를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투자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조금 더 멀리 투자하시는 건 어떨까 싶어서 좀 뒤의 개발을 보고 들어가고 개발이 시작되고 매매차익이 있은 후 빠져나오는 방법은 어떨까 해서 말씀드려 봅니다.

 

제천, 영월지역 전망

 

조금 눈을 멀리 돌려서 제천이나 영월 같은 투자 지역으로 보지 않던 곳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제천 특히 영원지역의 개발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조선일보는 이런 소식을 전하고 있네요. “내년 고속 열차 개통땐 서울서 1시간대… ‘수도권 영월’ 시대 열 것” (최명서 강원 영월군수의 말입니다.), “제천~영월 간 고속도로 건설, 4조 넘는 지역 경제효과 기대”

 

2023년 초 고속열차 영월 운행

 

서울 청량리에서 출발해 영월군을 지나 강원 태백시까지 이어지는 태백선에 차세대 고속 열차(EMU-150) 도입이 확정됐었습니다. 청량리에서 영월까지 이동 시간이 2시간 56분에서 1시간 26분으로 1시간 30분가량 단축되는 거지요.

 

내년 말부터 시속 150㎞ 고속 열차(EMU-150)가 영월을 달립니다. 서울에서 영월까지 1시간대로 줄어드는 거지요. 이동 시간이 줄어든다는 이야기는 많은 것을 상상하게 합니다. 먼저 관광지가 개발될 것이고, 출퇴근이 가능한 시간 대가 되니 빠르게 기업을 유치할 수 있게 되니 영월은 경제 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겁니다.

 

이에 최명서(65) 영월군수는 천혜의 자연 경관을 활용해 영월을 ‘수도권의 야외 정원’이 되게 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제천~영월 간 고속도로 개통

 

2020년 8월 강원도 남부 지역을 관통하게 될 충북 제천~강원 영월 간 고속도로가 기획재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었지요. 삼척과 평택을 잇는 총연장 250.1㎞ 일부 구간이며, 총연장 29㎞로 2024년까지 설계와 인허가 절차를 마치고, 2031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개통의 경제 효과

 

“서울~영월 간 이동 시간이 2시간 10분에서 1시간 50분대로 단축된다. 관광객 유입이 늘고 기업 유치가 활발해지면 자연히 일자리가 늘어 지역 경제에도 생기가 돌 것이다. 고속도로 건설로 생산 유발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 등 총 4조223억원의 경제 효과를 예상한다.”

 

영월 개발 계획

 

청령포와 장릉의 문화 자원과 동강, 서강의 자연 자원을 연계해 순천만 국가 정원처럼 만들 계획이고, 호수, 야생화, 수석정원 등으로 영월의 특성을 살리고, 강변을 따라 둘레길과 출렁 다리가 생기고, 유람선도 운영될 예정이다.

 

사람이 모이는 도시

 

문화, 교육, 의료 서비스를 정비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가 될 예정입니다.

 

제천, 영월로 투자의 눈을 넓혀라

 

어떠세요. 영월도 시간은 조금 걸리겠지만, 2년 앞으로 내다보는 투자로서는 괜찮은 투자처가 아닐까요? 영월에 한번 놀러 또는 구경 삼아 가시고 주변을 투자 관점에서 둘러보시고 괜찮은 위치를 발견하셨다면 가격 흥정을 한번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위와 같은 발표가 나면 부동산은 이미 움직였지요. 그러나 실물은 아닐 겁니다. 흥정해 보시고 적절한 가격이 되셨다면, 투자하십시오. 그러나 자금 회수 시점을 매매 차익을 분명하게 예상하고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자신의 실적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고 매도 시점을 분명히 할 수 있으니까요.

 

자 준비되셨다면 영월로 투자 여행을 떠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