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사는세상

LA, 2045년 100% 재생에너지 도시된다

‘LA100 로스앤젤레스 100% 재생에너지 연구’ 보고서 발표

 

인구 1000만 명이 넘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가 2045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는 조사가 나왔다. 현재 50% 수준인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5년 뒤 100%로 완전히 전환한다는 것이다. 미 에너지부 산하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는 24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LA100 로스앤젤레스 100% 재생에너지 연구’ 보고서를 공개했다.

 


LA 지역은 오랜 기간 가뭄에 시달렸고, 최근 3년간 최악의 산불을 경험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에 취약하다는 사실이 여실히 드러났다. 에릭 가세티 LA 시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세계 최고의 과학자들이 LA를 100% 재생에너지로 발전하는 게 가능하며, 여기에 도달하는 방식은 수백 가지라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번 보고서는 기후변화에 취약한 지역사회와 미래 세대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라고 밝혔다. 

 

2045년 100% 재생에너지


LA100 연구는 2016년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LA 시의회의 결정에 따라 미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진 주도로 진행됐으며, 콜로라도대 연구진 등도 참여했다. 켈리 샌더스 서던캘리포니아대 토목및환경공학과 교수는 “2045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얻는다는 목표는 어렵지만 실현 가능할 것”이라며 “우리는 풍력, 태양광, 전기저장장치 등 이를 이행할 수 있는 기술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일자리 감소 최소화


연구팀은 수십 개의 모델을 결합하고, 1억 회 이상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했다. 또 재생에너지 전환에 따른 경제적 영향도 함께 고려했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전환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일자리 감소 등의 영향은 최소화하며,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하는 등 최적의 시나리오를 찾아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100% 재생에너지로 발전 방식을 전환해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최악의 경우에는 2045년까지 일자리가 3600개 줄어들 수 있지만, 계획대로 진행되면 오히려 2026~2045년 연간 일자리는 4700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재생에너지 전환에 따라 풍력, 태양광, 지열 발전소 건설과 송전 시설 구축 등 기반시설이 증설에 따른 것으로 그 결과 연간 8600개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 시설 유지 보수에 필요한 신규 일자리도 2000개 늘어난다.

 

경제화과도 검토

  
조지 밴-바이스 USC 공학부 교수는 “전체적으로 LA 경제에 390만 개의 일자리와 2000억 달러(약 226조7400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며 “이런 경제적 이득에 비하면 다른 부정적 효과는 무시할만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2035년 폐수 재활용


콜로라도강 등 캘리포니아주 이외 지역에서 상수도를 공급받는 LA시는 상수도 자체 공급도 향후 에너지 자립에 중요한 부분이다. 보고서는 2035년까지 도시의 모든 폐수를 재사용하는 정화 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통해 지역의 자체 상수도 공급량을 70%까지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서는 LA수도전력국(LADWP)의 전기 사용량이 지금보다 3~5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초미세먼지 62% 감소


재생에너지 전환은 공기 질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됐다. 대기 중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최대 95%까지 줄어들고,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도 최대 62%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밴-바이스 교수는 “대기 오염 개선은 수명을 늘리고 오염에 의한 질병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하늘은 눈에 띄게 깨끗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교통수단은 전기차 


이밖에 보고서는 옥상의 태양광발전 시설 설치가 지역의 에너지 생산에 중요하며, 모든 교통수단을 전기로 전환하면 공중보건 혜택이 열악한 지역민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 동아사이언스

 

미국의 재생에너지 검토 내용을 보면 재생에너지만을 검토하지 않는다. 일자리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사람들의 경제적인 면을 함께 검토하는 것을 본다. 우린 태양광한다고 산을 난개발하는 것을 하는 것과는 하늘과 땅차이다. 되는 것 안되는 것을 함께 검토하는 것이 정상이다. 이런 면을 배웠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옮겨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