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사는세상

서울 지하철 외곽 연장 사업 안한다

서울 지하철 경기.인천 연장 사업 불가 입장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경기·인천지역 광역철도' 직결 불가 방침을 선언하면서 그동안 지하철 유치를 갈망해온 시민들의 마음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연장 불가 이유는 적자

 
지난 9일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을 발표하면서 그동안 경기·인천 등 광역철도 노선의 직결 연장을 서울교통공사를 통해 5호선 하남과 7호선 부평구청 연장 사업을 운영해 왔지만 심각한 재정 적자와 각 지자체의 미온적인 책임 분담, 추가적인 직결 연장 요구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평면 환승’ 구조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것이 이유다.

철도사업과 관련된 지자체에서 추가 직결 연장을 요청하고 있지만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상태는 더욱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결국 정상적인 운영 자체가 위협받을 수도 있다는 것.

 

가능한 환승 방안


평면환승은 지하철 환승 시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맞은편 플랫폼을 통해 환승할 수 있는 구조다. 이용객은 오랜 시간 걸어야하는 불편함 없이 빠르게 환승할 수 있고, 차량 고장 등이 발생했을 때에도 평면 환승을 통해 전 노선의 지연을 방지할 수 있어 고장으로 인한 운행 상의 위험성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는 논리다.

특히, 서울교통공사가 맡아 온 경기·인천지역의 수도권 노선에 대한 철도 위탁운영도 계약기간이 만료될 경우 원칙에 따른 엄격한 심사를 통해 중단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미 개통된 5호선은 제외하더라도 추진 중인 9·3호선의 경우 하남시민이 서울시 철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 차례 환승을 해야 한다.

 

하남 5호선 연장 사업 위기


이에 따라 추진중인 9호선(강일~미사), 3호선(오금~하남시청)등 서울을 통과하는 하남연장 사업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관계자는 "서울시가 갑작스럽게 발표해 당혹스럽다"면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요청한 노선들 대다수가 직결 연장을 바탕으로 사업이 설계돼 있어 서울시와 협의해 마땅한 대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하남일보